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무주산골영화제

사이트맵

주 메뉴

상영작 통합검색

영화 '판' - 넥스트 액터 변요한

무주산골영화제의 대표 프로그램인 ‘넥스트 액터 NEXT ACTOR’는 다양한 스펙트럼을 가진 잠재력 높은 배우를 선정하여 집중 조명하는 배우 특집 프로그램이다. 2019년 제6회 영화제부터 백은하 배우연구소와의 공동기획으로 시작되었으며, 그동안 배우 박정민을 시작으로 고아성, 안재홍, 전여빈을 차례로 선정해 ‘넥스트 액터’ 만의 특별한 라인업을 구축해왔다. 

 

2023년 제11회 무주산골영화제의 다섯 번째 ‘넥스트 액터 ’는 탄탄하고 안정적인 연기력을 바탕으로 관객과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후 최근 들어 부드러우면서도 선 굵은 연기를 선보이며 배우로서의 또다른 길을 모색하고 있는 배우 변요한이다. 

 

변요한 배우는 비슷한 나이의 동시대 한국 배우 중에서 가장 특별한 개성과 연기력을 가진 배우다. 그는 단편시절부터 몸으로 부딪치며 쌓아온 탄탄한 기본기와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배우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이후 영화와 드라마를 자유롭게 오가며 자신만의 본능적인 연기 감각을 착실하게 단련하며 지금까지 성장해왔고, 장편 데뷔 후 10년이 지난 지금도 끝을 알 수 없는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그는 능글맞음과 부드러움, 강인함과 수줍음, 소년미와 청년미 그리고 이른바 ‘아재미’를 리드미컬하게 오가는 변요한 특유의 연기 스타일을 착실하게 다듬어 왔다. 따라서 무주산골영화제와 백은하 배우연구소의 올해의 선택은 이미 완성형 배우나 다름없는 변요한이 가지고 있는 배우로서의 능력에 대한 평가 뿐 아니라 앞으로의 그의 행보에 대한 기대와 응원의 마음을 함께 담고 있다. 부디 본 프로그램이 그의 연기인생에서 어쩌면 가장 중요한 시기를 통과하고 있는 변요한 배우와 관객 모두에게 의미 있고 뜻깊은 시간이 되길 바란다. 

 

영화제 기간에는 변요한 배우가 직접 선정한 3편의 단편출연작과 2편의 장편출연작을 상영하며 관객과의 대화 및 스페셜 야외 토크도 함께 마련한다. 여기에 백은하 소장이 탐구한 변요한 배우론, 작품별 캐릭터 연기론 그리고 변요한 배우와의 심도 깊은 인터뷰 등을 담은 책 「넥스트 액터 변요한」이 영화제 기간에 정식 출간된다. 또한 변요한 배우가 직접 연출한 셀프 트레일러가 6월 2일 영화제 개막식에서 최초로 공개된다. 그리고 반려견 ‘복자’와 함께 촬영한 변요한 배우의 남성적이면서도 부드러운 모습이 담긴 화보를 중심으로 그의 성장과정이 담긴 다양한 사진과 그림일기, 그리고 드라마와 영화 소품 등을 통해 배우의 모습 뒤에 있던 인간 변요한의 소탈한 모습과 특별한 개성을 담아낼 전시도 영화제 기간 중 최북미술관 기획전시실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한 배우의 다양한 매력과 그의 연기 세계를 입체적으로 조망해줄 넥스트 액터 프로그램은 배우 변요한이 걸어왔던 과거를 돌아보고, 현재의 위치와 그간의 성장의 시간을 확인하며, 나아가 배우 변요한의 밝은 미래를 가늠해보는 아주 특별한 기회가 될 것이다. 

 

 

공동기획

백은하 배우연구소 Una Labo Actorology

한국영화의 발전과 그 속에서 배우의 공헌을 지난 20년 간 목격해 온 백은하 소장이 2018년 5월 5일에 문을 연 '백은하 배우연구소'는 배우에 대해 이야기하고 연구하고 기록하는 공간입니다. 배우를 특정 유형으로 분류하는 기존의 형태에서 벗어나, 한 명의 배우를 독립적으로 바라보는 수정된 작가주의(Auteur theory) 연구인 ‘액톨로지’(Actorology, 배우학)를 기본으로 개별 배우가 카메라 피사체로서 가진 시청각적 장점, 그들이 품고 연마한 선천적 본능과 후천적 기술력, 동료 노동자로서의 협업력과 교감능력, 개별의 삶이 만들어낸 모방 불가의 드라마, 스타로서 산업적 가치, 동시대 아이콘으로서 사회적 영향력 등을 분석합니다. 배우에 대한 다양한 온/오프라인의 콘텐츠 기획과 생산, 출판을 이어나갈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