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무주산골영화제

사이트맵

주 메뉴

상영작 통합검색
10주년 기념 특별 다큐멘터리 제작 프로젝트유료

무주산골영화제는 지난 9년간 ‘소비 중심의 영화축제’를 넘어 의미있는 결과물들을 남기는 ‘생산적인 영화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무주산골영화제만의 시선과 방식으로 인구 2만 3천 명의 산골 소도시 무주군을 새롭게 인식시킬 수 있는 영화, 영상 및 출판물을 기획, 제작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다.

특히 2018년경부터는 무주를 배경으로 한 다양한 영상 및 영화 제작 프로젝트를 기획하여 꾸준히 영상 및 영화를 제작해왔는데, 그 첫 결과물은 윤재호 감독이 연출한 관객 참여형 단편영화 <순간>이었다. 2019년 제7회 무주산골영화제에 참석하기 위해 무주를 방문한 관객들이 직접 촬영한 200여 개의 영상 중 윤재호 감독인 선택한 12개의 영상을 기반으로 완성된 이 작품은 2020년 제8회 무주산골영화제 개막식에서 첫 공개되어 좋은 반응을 얻었다. 윤재호 감독은 극영화와 다큐멘터리의 경계에서 감독의 영상과 관객의 영상, 전문 연기자의 연기와 관객들의 일상, 6인의 보이스 오버 그리고 어쿠스틱 팝밴드 뮤즈그레인의 음악을 리드미컬하게 엮어 어디서도 느끼기 어려운 드라마틱한 영화적 감동을 선사한다.

그 다음 시도는 2018년 말부터 기획되어 2020년에 완성된 무주 배경 장편영화 제작 프로젝트였다. 무주 로케이션과 무주 주민 출연을 전제로, 두 편의 단편영화이자 한 편의 장편영화로 동시에 기능할 수 있는 영화 제작을 목표로 시작되었고, 2년 만에 김종관, 장건재 감독이 연출한 <달이 지는 밤>이 완성되었다. 무주의 같은 공간과 ‘유령’과 ‘위로’라는 주제 의식을 공유하면서, 세상을 떠난 사람을 기억하고 살아남은 자들을 위로하는 메시지를 담아낸 이 작품은 2020년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첫 공개되어 좋은 평가를 받았고, 2021년 제9회 무주산골영화제에서는 개막작으로 선정되어 라이브 연주 버전으로 상영되었다. 현재 <달이 지는 밤>은 정식 극장 개봉을 준비 중이다.

올해로 10회를 맞이하는 무주산골영화제는 10주년을 기념하고, 그 시간을 함께 해온 무주군민들을 위해 세 번째 영화 제작 프로젝트를 선보인다. 이번 프로젝트는 다큐멘터리 <무주>(가제)다. 작년 제9회 영화제에서 무주산골영화제 역사상 처음으로 뉴비선상과 영화평론가상을 동시에 수상한 <셀프-포트레이트2020>의 이동우 감독이 연출한 이 작품은 인터뷰와 사진 자료들을 바탕으로 무주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이야기를 따뜻한 시선과 흥미로운 방식으로 담고 있다. 제10회 무주산골영화제에서 월드 프리미어로 공개되며, 이후 영화제 상영과 극장 개봉을 추진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무주산골영화제는 그간의 겅혐과 성과, 그리고 새로운 상상력과 세밀한 기획력, 세련된 운용능력을 바탕으로 새롭고 특별한 영화, 영상 및 출판물 등 무주와 영화에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들과 관련 행사들을 기획, 제작하여 무주 군민들과 관객 여러분에게 어디서도 볼 수 없는 특별한 즐거움을 계속 선사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 무주(가제) * 월드 프리미어
  • 이동우 / 2022 / 60분 / 다큐멘터리 / B&W / 전체관람가

무주산골영화제의 10주년을 기념하고, 지난 9년간 영화제의 성장을 묵묵히 지켜봐 준 무주군민들에게 감사의 의미를 전하고자 기획 제작된, 무주 사람들의 진짜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이다. 무주에서 살고 있는 주민 25명과의 인터뷰와 다양한 경로로 수집된 무주군의 과거 사진을 바탕으로 평생을 무주에서 산 사람, 무주를 벗어나고 싶은 사람, 무주로 다시 돌아온 사람, 무주가 제2의 고향이 된 사람 등 초록빛의 푸르른 자연 속에서 살아온 다양한 무주 주민들의 마음 속에 담겨있는 과거의 소중한 기억과 현재의 이야기들을 흥미진진하게 들려주고 보여준다. 이동우 감독은 같은 공간에서 생활하고 성장해온 다양한 사람들의 각기 다른 기억을 탁월한 방식으로 엮어내면서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따뜻하고 보편적이면서 재미있는 이야기로 완성해냈다.

  • 이동우 (영화감독) 1991년 출생, 한국의 인디 펑크 뮤지션을 다룬 다큐멘터리 <노후 대책은 없다>(2016)로 다수 영화제에 초대되었고, 제42회 서울독립영화제 대상과 제18회 부산영화평론가협회상 신인감독상을 받았다. 그는 두 번째 장편 다큐멘터리 <셀프-포트레이트 2020>(2020)는 부산국제영화제와 서울독립영화제에서 상영되었고, 제9회 무주산골영화제에서는 뉴비전상과 영화평론가상을 수상했다.